티스토리 뷰
생존 근육을 지키는 천연 식재료 알아보기
◆생존근육의 필요성◆
노화가 시작되면 몸속의 근육도 늙어지게 됩니다.
근육은 노화의 척도이며 건강의 버팀목 인데요.
근육은 30세 전후부터 줄어들기 시작하여 60세 이상에서는 약30% 80세 이상에서는 절반이 사라진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사라지는 근육은 디스크 관절염 합병증등 만성 통증은 물론 목숨까지 위협할 수 도 있습니다.
신체활동이 낮아 근육이 부족하면 지방이 늘어나 복부비만이 되기 쉽고 체력도 약해져 쉽게 피로해집니다.
생존을 위해서는 생존근육을 지켜야 하는데요.
근육감소를 예방하기 위하여 규칙적인 운동과 단백질 위주의 식습관이 필요합다.
◆생존근육을 지키는 천연 식재료◆
▶시금치◀
시금치 하면 뽀빠이가 생각나는데요.
시금치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이 풍부한데요.
아르기닌산은 성장호르몬을 생산하는 뇌하수체를 촉진하여 운동선수의 보충제로 오랫동안 사용되기도 하였는데요.
시금치의 풍부한 질산염은 강한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시금치에는 엽산 철분 칼슈 비타민 등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어 고기와 같은 단백질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근육 생성률이 높아집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근육의 재생이나 회복에 도움을 주는데요.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오랜시간 고강도 운동을 하면 활성산소가 늘어나는데요.
블루베리 속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이 이를 예방해 줍니다.
다른 이유로 근육감소는 당뇨병과 연관이 있는데 블루베리 섭취는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고칼륨 식품으로 근육형성에 영향을 주는 전해질 인 칼슘과 마그네슘의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아보카도는 대부분 불포화지방으로 규칙적인 섭취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과 성장 호르몬 생성을 촉진해 근육 조직에서 필요하는 단백질을 합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보리◀
보리에는 단백질과 칼슘 철분 마그네슘 등 필수 무기질이 풍부한데요.
근육에 산소를 공급하는 혈액의 능력을 향상시켜줍니다.
식이 성분인 베타글루칸은 포도당의 흡수를 지연시켜 식사 후의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는데요.
혈당상승이 막으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주고 근육형성에 영향을 주며 보리에는 에너지 대사와 근육 활동에 필요한 B1이 풍부합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함유된 인돌 3 카비놀 성분은 인체에서 과도한 에스트로겐과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과잉된 에스트로겐을 제거하게되면 테스토스테론이 많이 분비되어 근육생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에는 칼슘함량도 높은데요.
건강한 칼슘 수치는 지방을 생성하고 분해를 억제하는 호르몬인 칼시트 리올을 방어하는 데 필수 적입니다.